학회소개         인사말

인사말

글로벌 정보기술 융합을 선도하는 한국정보기술학회!

존경하는 한국정보기술학회 회원 및 회원사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한국정보기술학회 2026년도 제 19대 학회장을 맡은 한남대학교 최인식입니다.

2026년 병오년 붉은 말의 해를 맞이하여 학회 모든 분에게 큰 성취와 행복이 함께하고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정보기술학회는 올해로 창립한 지 24년이 되어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분야의 대표적 학술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걸맞게 현재 대학 및 연구소, 산업체, 국가기관에서 종사하고 있는 회원 수가 8,000명이 넘었고, 오랜 기간 동안 KCI 등재 학술지를 우수한 점수로 유지하고 있으며, 매년 제주에서 개최되는 하계 및 추계 학술대회에서는 500편 이상의 우수한 학술논문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5년에는 저희 학회가 주관하는 ADINTECH 2025 국제학술대회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2026년에도 2월과 8월에 SMART 2026과 ADINTECH 2026 행사를 인도네시아와 몽골에서 개최하기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이러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학술 교류의 장으로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회원 여러분들의 노력에 더하여 희생과 봉사 정신으로 분골쇄신한 많은 임원분들의 헌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청년의 시기로 접어들면서 큰 상승세를 타고 있는 우리 학회는 계속해서 국내외 위상과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회원들에게 더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보다 많은 신입 회원들을 유입시키기 위해 차별화된 신사업 및 발전 전략 수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제가 작년에 학회장 임기를 시작하면서 역점을 두어 실행했던 여러 가지 사업들을 더욱 발전시키고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저희 학회가 주관하는 국제 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들이 미리 계획을 세워 더 많이 참가하실 수 있도록 6개월 전에 미리 알려드리는 예고제를 시행하겠습니다. 또한,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확보한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양질의 논문들이 국제학술대회에 안정적으로 투고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 2025년 하계 및 추계 학술대회를 통해 시험한 다양한 프로그램(저명한 기조강연자 초청/홍보부스운영/단기강좌/우수신진과학자 초청 등)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 학·연·산·관이 만날 수 있는 산학간담회 및 워크샵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2년 뒤에 있을 논문지 평가를 대비하겠습니다. 연구재단 우수학술지 및 SCOPUS 등재를 목표로 논문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를 만들겠습니다. 투고시스템 및 심사제도를 개선하고 심사위원 풀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연구실적이 우수한 논문지 편집위원들을 계속 새로이 영입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한국정보기술학회인의 결속강화를 위해 서로 간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여 모든 회원분들과 함께 학회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I 대전환의 시기에 저희 학회가 시대적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AI 시대를 선도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모든 회원분들과 함께 열심히 뛰는 한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과 병오년의 행운이 가득하시길 소망합니다.


한국정보기술학회장   최 인 식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