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한국정보기술학회 회원 및 회원사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한국정보기술학회 2025년도 제 18대 학회장을 맡은 한남대학교 최인식입니다.
2025년 을사년 푸른 뱀의 해를 맞이하여 학회 모든 분에게 큰 성취와 행복이 함께하고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정보기술학회는 올해로 창립한 지 23년이 되어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분야의 대표적 학술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걸맞게 현재 대학 및 연구소, 산업체, 국가기관에서 종사하고 있는 회원 수가 7,100명이 넘었고, 오랜 기간 동안 KCI 등재 학술지를 우수한 점수로 유지하고 있으며, 매년 제주에서 개최되는 하계 및 추계 학술대회에서는 500편 이상의 우수한 학술논문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에는 저희 학회가 주관하는 ADINTECH 2024와 SMART 2024 국제학술대회를 베트남과 라오스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우리 학회가 이러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학술 교류의 장으로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회원 여러분들의 노력에 더하여 희생과 봉사 정신으로 분골쇄신한 많은 임원분들의 헌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청년의 시기로 접어들면서 큰 상승세를 타고 있는 우리 학회는 계속해서 국내외 위상과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회원들에게 더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보다 많은 신입 회원들을 유입시키기 위해 차별화된 신사업 및 발전 전략 수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는 2007년부터 현재까지 우리 학회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한국정보기술학회의 국내외 위상을 드높이고 명실상부한 학·연·산·관 협력의 중심 학회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 저희 학회가 주관하는 국제 학술대회를 매년 2회(여름/겨울)로 정례화하겠습니다.
- 하계 및 추계 학술대회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저명한 기조강연자 초청/리셉션/홍보부스운영/단기강좌 등)을 마련하겠습니다.
- 학·연·산·관의 학문적 목마름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교류 워크숍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 각 분야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업무를 분담하도록 하여 업무 처리의 신속성과 함께 후계 양성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회 홈페이지에 역대학회장 및 학회 후원사 메뉴를 추가하고, 회원들에게 등록비, 심사료 및 게재료, 회비 납부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온라인 결재 서비스를 전면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3년 뒤에 있을 논문지 평가를 대비하고 우수학술지에 선정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한국정보기술학회인의 결속강화를 위해 서로 간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여 모든 회원분들과 함께 학회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변화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도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과 을사년의 행운이 가득하시길 소망합니다.
한국정보기술학회장   최 인 식   올림